성폭력추방위…‘장성군수 즉각 사퇴 및 엄정 수사 촉구’ 군청 앞 기자회견

성폭력추방을위한장성군대책위원회 등 다수의 단체는 16일 장성군청 앞에서 관계자와 지켜보는 군민 등 100여명이 자리한 가운데 '성폭력 가해자 장성군수 즉각 사퇴 및 엄정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6월 4일 ‘우리군민신문’을 통해 당시 무소속 후보로 나온 전 장성군수가 군수로 재직하던 지난 해 12월 여성 주민들과의 회식 자리에서 허벅지를 쓰다듬는 등 성추행이 있었다는 피해여성의 미투가 보도되었다. 또한 군수 재직 시절 ‘여직원이 결재 들어가면 군수가 얼굴, 손을 만진다’는 등 ‘군수’직위를 이용해 성추행과 성희롱을 일삼아 왔다는 피해자들의 증언과 성폭력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어서 “무소속 후보로 나온 전 장성군수는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목소리를 ‘악의적인 미투공작’이라며 최초로 언론 보도한 해당 언론사 및 피해자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로 경찰에 고소하고, 피해자를 경쟁후보인 모 후보가 매수한 것이라며 정치판의 음해 세력으로 몰고 가는 등 역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해 상대후보로부터 고발조치를 당했다”고 밝혔다.

또 “군민의 귀감이 되어야 할 군수가 도리어 자신의 권력을 이용해 성폭력을 저지르고 , 범죄 혐의가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거짓과 변명으로 일관, 오히려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을 협박하는 장성군수를 인정하는 것은 장성군민의 명예와 자존심에 심각한 상처이고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성군수는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음해와 2차 가해를 즉각 중단하라. ▲검·경, 사법당국은 ‘군수’라는 지위를 이용한 위계와 성별 권력에 의한 성폭력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와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구속수사와 함께 엄중 처벌하라. ▲장성군은 지방자치단체로서 도덕성과 젠더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높여야 함을 명심하고, 성평등적인 조직문화 확산과 인식변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실천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후 가두행진을 하면서 장성군수의 부도덕함을 확성기를 통해 알리면서 "성폭력 가해자 장성군수를 군수로 인정할 수 없다.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하면서 여론을 환기시켰다.

이들의 집회는 장성군수가 물러날 때까지 계속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여러 건의 선거법 위반 고소·고발 사건과 맞물려 선거는 끝났지만 아직 선거법 위반에 대한 법적인 책임은 남아 있어 그 결과에 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이번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는 성폭력추방을위한장성군대책위원회, 장성시민연대, 전남여성복지시설연합회, 성폭력추방을위한함평군대책위원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전라.광주.제주권역단체, 전남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담양지회, 담양평화의소녀상위원회,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담양지부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