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교원 연찬회 추진

전라남도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상윤)은 12월 11일(화) 관내 유․초․중학교 교원 50여명이 모인 가운데 ‘2018.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연찬회’를 실시하였다.

이날 연찬회는 전라남도교육청의 역점과제인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학교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고민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머리로만 하는 민주시민교육이 아닌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교원들의 실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강사로 참여한 광주광역시교육정보원 소속 김태은 교사는 ‘공감과 시민성(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의 만남)’ 이라는 주제 강연을 하였다. 강연의 주요 내용은 청소년을 시민으로 만나는 현 주소, 미래사회역량과 현재의 조건, 민주시민의식과 사회참여역량의 관계, 엉뚱한 학교의 상상, 학교도서관의 변화,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 학교 공간 혁신 아이디어 생성 나눔 등이었다.

연찬회에 참석한 사창초 이명철 교감은 “학교 공간을 활용한 민주시민교육 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교에서 실천적 대안을 고민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2019학년도 학교교육계획에 학생들의 시민성 강화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고민 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김상윤 교육장은 “전라남도교육청의 역점 시책인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해 관내 교원들이 민주시민교육의 개념을 알고,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었으며, 오늘 연찬회를 바탕으로 학교 구성원들이 학생들의 상호 인정과 존중, 연대와 협력이 몸에 밴 민주시민역량을 키워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