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소화기 사용법

집이나 회사, 음식집, 학교 등 우리 주변에는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하여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는 장소에 화재가 발생하여 소화기를 이용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데 큰 공헌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화재가 발생 시에 소화기 사용법을 몰라 초기진압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축압식 분말소화기를 사용할 때는 측면에 있는 안전핀을 우선 제거합니다. 이때 소화기의 손잡이를 잡은 상태에서 안전핀을 제거하려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고는 화재발생 장소와 2~3m 떨어진 곳에서 바람을 등지고 소화기 약제가 모두 소진될 때까지 화재방향에 정확히 뿌려야합니다.

다음으로 축압식 분말소화기의 점검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화기는 매달 한번 씩 주기적으로 지시압력계를 확인하여 이상여부를 판단하고 소화기에 확인서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소화기를 상하좌우 흔들어 약제가 굳지 않게 해야 합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할 사항은 분말소화기의 지시압력계가 녹색에 있어야 합니다. 빨간 부분은 압력이 높다는 의미고, 노란 부분 압력이 낮다는 의미로 두 상황의 경우 소화약제를 정상적으로 방출할 수가 없습니다. 화살표가 빨간 부분이나 노란 부분을 표시하면 소화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화재는 예방이 최선의 길입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기로 초동조치를 빠르게 해야 합니다. 초동조치가 제대로 이뤄지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으니 소화기를 항상 눈에 띄이는 곳에 비치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담양소방서 삼계119안전센터 김태영>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