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107개 경로당 대상 매주 10회 운영

한방경로당 건강교실 ‘호응’

관내 107개 경로당 대상 매주 10회 운영…노년건강 증진에 기여

장성군 보건의료원이 추진하고 있는 한의약 경로당 건강교실이 지역 노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 따르면 관내 65세 이상 노인 및 한방건강에 관심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107개 경로당을 순회하며 72회를 운영해 2천여명이 참여하는 등 지역 어르신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경로당 건강교실은 한의사와 치과의사, 간호사 등 10여명이 팀을 구성해 대상 읍면 경로당을 순회하며,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 2시간에 걸쳐 한방건강상담, 기공체조, 침뜸시술, 건강클리닉, 체질검사 등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개인별 특성에 맞는 건강교육과 운동치료를 실시해 생활습관 개선 및 건강관리법 제공으로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 조기 발견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맞춤형방문건강관리사업과 연계해 만성질환 예방과 건강증진으로 취약계층의 포괄적 건강관리에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다.

매번 빠지지 않고 참석한다는 한 어르신은 “경로당 건강교실에 다녀오면 무거운 몸이 한결 가벼워지는 느낌이다”며, “한의학적인 교육으로 관절염 상태가 호전되는 등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군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올바른 건강정보와 체질에 맞는 자기관리법을 제공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운영해 관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