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명분보다는 지역민의 실속과 실리를 찾겠다.

장성닷컴은 오는 4.10 국회의원 선거에서 담양·함평·영광·장성 지역구에 출마한 김영미, 박노원, 이석형 예비후보자에게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장성군 관련 2호 공약’이 무엇인지 물었다. 보도는 답변순으로 한다.(편집자 주)

오는 4.10 국회의원 선거에서 담양·함평·영광·장성 지역구에 출마한 이석형 예비후보
오는 4.10 국회의원 선거에서 담양·함평·영광·장성 지역구에 출마한 이석형 예비후보

이석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8일 장성군 2호 공약으로 “국가균형발전은 우리 대한민국이 가야 할 중요한 사회적 의제인데, 광주·전남은 불균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면서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광주·전남 상생 전략 수립”을 제시했다.

<‘장성군 관련 2호 공약’에 대한 답변 전문>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광주·전남 상생 전략 수립

정치 명분보다는 지역민의 실속과 실리를 찾겠다.

국가균형발전은 우리 대한민국이 가야 할 중요한 사회적 의제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 대한민국은 서울과 인천, 서울과 인접한 경기 일부 도시, 천안과 아산, 세종과 대전, 구미와 대구, 울산과 부산으로 이어지는 경부고속도로와 고속철도를 중심으로 인구가 집중되고 개발 전략이 수립되며 이 경부선 라인과 닿지 않은 곳은 지방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현실을 맞고 있습니다. 우리 광주·전남 역시 그 불균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께서 각별한 광주·전남에 대한 애정으로 만든 빛가람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마저도 이전 기관들이 산업 생태계 조성에 머뭇거리면서 그 취지가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광주·전남의 상생 전략이 필요합니다.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과감한 발전 전략을 세우고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광주와 나주의 빛가람공동혁신도시, 광주와 함평의 빛그린 국가산단, 광주와 장성의 나노 산단과 같이 광주와 전남이 협력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성과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이것을 살려 광주·전남이 향후 100년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동반성장의 생태계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우리 광주·전남의 운명을 바꿀 사업이 필요합니다. 언제까지 우리 광주·전남이 한반도의 변방으로 남아 있을 수 없습니다. 명분을 버리고 민생 경제를 위한 실리를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 광주·전남은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 당선 이후 우리의 운명을 바꿀만한 정책적 대안을 만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운명을 바꾸고 광주·전남의 동반성장과 미래를 향해서는 지금 당장 담대한 상생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그래서 유치가 늦춰졌지만 장성 반도체 특화단지가 중요합니다. 국립 심뇌혈관연구소가 중요합니다. 장성 남면을 중심으로 광주과학기술원과 나노바이오연구센터, 광주테크노파크를 하나로 묶는 공동 성장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영광군에서 추진 중인 서남권 원자력의학원도 광주·전남이 함께 유치 전략을 세우고 반드시 유치시켜야 합니다.

또한 상생을 위해 대구의 달성과 군위, 인천의 강화, 부산의 기장, 울산의 울주 사례를 우리 지역이 이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같은 생활과 경제권역임에도 행정구역과 정치적 이해 관계로 주민에게 불편과 희생을 강요하고 성장동력을 찾을 수 없다면 이제는 바꿔야 합니다. 백지화된 광주·전남 메가시티 사업을 뛰어넘어 주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지금보다 더 나은, 더 빠른, 더 좋은 전략이 있다면 그것을 즉시 채택하고 실천하는 실사구시(實事求是)가 필요합니다.

지역 인재 육성 역시 같은 맥락에서 추진돼야 합니다. 광주의 인재가 따로 있고 전남의 인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아이들에게 공정하고 자유로운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미래세대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입니다.

그리고 늦춰지고 있습니다만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을 준비해야 합니다. 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은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으로 이전 기관이 이전 지역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장성군의 문화와 산업적 특색과 연관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합니다. 이전 대상 공공기관이 우리 지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적극적인 협력과 유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