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개발 ‘안평’ 품종 전남 최초 도입

장성군이 8일 군청 백암홀에서 안평쌀 시식회를 가졌다.
장성군이 8일 군청 백암홀에서 안평쌀 시식회를 가졌다.

장성군이 8일 군청 백암홀에서 안평쌀 시식회를 가졌다. 김한종 장성군수와 군의회 의원, 실과장 등이 참석해 안평쌀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안평’ 품종은 2020년 최고 품질 쌀로 선정됐을 정도로 뛰어난 밥맛을 자랑한다.

장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18.5헥타르(ha) 규모 단지를 남면에 조성해 ‘안평’ 재배에 뛰어들었다. 전라남도 최초 도입으로 파종부터 수확, 판매, 유통 등 전 과정에 걸쳐 집중적인 관리가 이뤄졌다.

전문가 교육과 현장 상담으로 참여 농가 기술력을 끌어올린 점도 이목을 끈다. 군은 △파종량 준수(모판 당 150g) △드문 모심기(평당 50주) △질소질 비료 정량 준수(10아르 당 7kg) △병해충 적기 방제 △물 관리 등 명품 쌀 생산을 위해 재배 과정에 심혈을 기울였다.

쌀 성분도 뛰어난 것으로 판명됐다. 농촌진흥청 고품질 쌀 선정 기준은 단백질 6.5% 이하, 아밀로스 20% 이하인데, 장성군 농업기술센터 쌀 분석기 측정 결과 안평쌀은 단백질 5.7%, 아밀로스 18%로 선정기준에 충분히 부합했다.

안평쌀을 생산한 백순호 글로벌장성영농조합법인 대표는 “장성 지역에 재배하기 적합한 품종이어서 기대가 크다”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한종 장성군수는 “밥맛이 달고 찰기가 돌아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며 “장성 대표 쌀 품종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