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양육정책 및 교육지원 정책 확대방안?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의 추진실적이 저조한 사유와 앞으로의 추진계획?
도시가스 소외지역에 대한 공급망 확대방안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복지 지원방안?

장성군의회 최미화 의원
장성군의회 최미화 의원

제354회 장성군의회 임시회에서 최미화 의원은 집행부를 향해 “청년인구 유입을 위한 주거환경 등 구체적인 지원방안”등 4건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들었다.

<청년인구 유입을 위한 주거환경 등 구체적인 지원방안>

최미화 의원은 먼저 “청년인구 유입을 위한 주거환경 등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대해 군수에게 물었다.

【김한종 군수 답변내용】

◦ 청년이 찾아오는 장성을 만들고, 그 청년들이 장성에 자리를 잡고 가정을 이뤄 살아가려면 무엇보다도 양질의 일자리와 주거환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군에서는 신혼부부·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지원사업, 청년취업자 주거비 지원사업, 청년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 등 청년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청년층·신혼부부에게 제공하는 전남형 만원주택 사업도 전라남도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 또한, 청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 개발구역 내 위치한 산단에 우수한 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지방산업단지 신규개발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청년들을 위한 소통 창구,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 문화․예술 공간인 청년센터 건립도 추진중입니다. 총 사업비 25억원으로 장성읍 군민회관 인근에 600㎡, 2층 규모이고, 2024년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입니다.

◦ 청년 주도로 정책을 공급하고, 지역자원을 연계하여 청년역량강화, 주민상생협력, 장성을 사랑하는 청년문화가 지역발전의 미래 동력이 되어 활력 넘치는 청년 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아울러, 현재 추진하고 농업, 일자리, 결혼, 보건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청년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에 기여하겠습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양육정책 및 교육지원 정책 확대방안>

최미화 의원은 또 “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양육정책 및 교육지원 정책 확대방안”에 대해서 군수에게 물었다.

【김한종 군수 답변내용】

◦ 정부에서 추진하는 보편적 양육지원 정책으로 만0세 아동 부모에게 월 70만원, 만1세 아동 부모에게 월 35만원을 지급하는 부모급여(양육수당)와 만8세미만 아동에게 매월 10만원의 아동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육시설(어린이집) 이용 아동에게는 보육료 또는 유아학비를 지원하는 등 양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돌봄서비스,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서비스 지원으로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발생하는 가정에 돌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장성군 양육지원 정책으로는 양질의 교육 기회 제공,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조성을 위하여 어린이집 인건비 및 운영비 지원을 하고 있으며, 특히 금년 백양사역 키즈레일 어린이집 공모 선정 사업은 민간어린이집 폐원으로 북부권의 시급한 보육 문제를 해결하고, 양질의 보육 서비스 및 보육 공백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부담금을 군비로 지원함으로써 아동 양육의 경제적 부담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건립중인 SOC 가족센터에 공동육아나눔터, 장난감도서관, 키즈카페, 다함께 돌봄센터 등 설치 예정으로, 장성군이 더욱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곳이라는 기대와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돌봄 보육 정책을 촘촘하고 다각적으로마련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의 추진실적이 저조한 사유와 앞으로의 추진계획>

최미화 의원은 또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의 추진실적이 저조한 사유와 앞으로의 추진계획”에 대해서 군수에게 물었다.

【김한종 군수 답변내용】

◦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지역이 주도하여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22년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 인구감소 지역으로 지정된 89개 지자체가 지역 여건에 맞는 투자 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하면 이를 평가하여 평가 결과에 따라 연 1조의 기금을 지자체에 차등 배분하고 있습니다.

◦ 장성군은 ‘22~’23년에 총 7개 사업에 ‘22년 54억, ‘23년 72억으로 총 126억을 지원받았으며, ‘23년 9월 말을 기준으로 ‘22년 사업은 39.8%, 23년 사업은 13%의 집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집행 부진 사유를 분석한 결과, ‘22년 사업의 경우 기금 확정이 늦어져 11월에 예산이 편성된 관계로 대부분 이월 사업으로 추진된 점과, 건설공사에서 실시설계 용역이나 투자심사 등 필수적인 사전절차 이행 과정에서 다소 추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 전라남도 내에서 우리군의 기금 집행률은 16개 군 중에 7위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집행율이 저조 하나, 사전 절차 이행을 신속히 추진하고, 향후 집행 실적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소외지역에 대한 공급망 확대방안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복지 지원방안>

최미화 의원은 또 “도시가스 소외지역에 대한 공급망 확대방안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복지 지원방안”에 대해서 군수에게 물었다.

【김한종 군수 답변내용】

◦ 우리 군에서는 2011년 10월 장성읍 청운빌라에 도시가스 첫 공급을 시작으로, 현재까지(2023년도 9월 기준) 9,225세대(보급률 39.43%)에 도시가스를 공급하였으며, 사업비는 301억 원(군비 157, 특별교부금 5, 도비 4, 해양에너지 135)을 투자하였습니다.

◦ 올해도 13억 8천만 원(군비 91, 도비 19, 해양에너지 28)을 투자하여 4개 읍면(장성읍, 남면, 동화면, 황룡면) 45세대에 도시가스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도시가스는 타 연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이 편리 하지만 배관 설치에 많은 사업비가 소요되어, 우리 군에서는 가스 공급관이 지나가고 주민밀집도가 높은 지역인 장성읍, 삼계면, 황룡면 등을 우선 공급해 왔습니다.

◦ 앞으로 남면, 진원은 첨단3지구 개발시점, 삼서면은 상무대 도시가스 공급 시점에 맞춰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이와 함께 도시가스 공급관이 지나가지 않는 지역중 주민밀집도가 높은 마을과 서삼, 북일, 북이, 북하면에 대해서는 우리군 재정 여건상 단기적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실정을 감안하여 마을단위 LPG 배관망 구축사업과 병행하는 등 군민의 에너지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참고자료

◦ 도시가스 공급현황 : 7개면 9,225세대(주택 8,722, 영업·산업 등 503)

◦ 중․장기 추진계획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