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관광기반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청담 웰피아 2차 아파트 단지 조성 시 주민 설명회 및 소음과 먼지, 도로 파손 등 주민 이용 불편에 대한 조치계획
-군민운수 운영 지원과 관련하여 관리감독 현황 및 향후 개선방안
-북이면 관광휴양전원단지 조성 관련 부지 조성 이후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데 이에 따른 향후 조치계획
-벼잎마름병 피해보상 대책방안
-황미르랜드(호빗동굴 등) 추진 사업 지연사유 및 향후 계획

장성군의회 김연수 의원
장성군의회 김연수 의원

제354회 장성군의회 임시회에서 김연수 의원은 집행부를 향해 “청담 웰피아 2차 아파트 단지 조성 시 주민 설명회 및 소음과 먼지, 도로 파손 등 주민 이용 불편에 대한 조치계획” 등 6건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들었다.

<북부권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관광기반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김연수 의원은 “북부권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관광기반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 군수에게 물었다. “장성호 상류 수변권역 개발, 파크골프장 신규조성, 백양사 사찰 음식과 연계한 맛거리 조성 등 북부권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관광기반 개발사업 추진 현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물었다.

【김한종 군수 답변내용】

◦ 북부권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관광기반사업 추진 현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우리 군 북부권역은 천년고찰 백양사, 호남 최고의 수변 풍경을 갖춘 장성호, 산림 경관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계곡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남창계곡 등 전국적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우리 군 대표 관광지역입니다..

◦ 민선8기 출범과 동시에 북부권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3월 8일 서울 종로구 조계종 총무원을 방문하여 총무원장 진우스님과 불교치유관광에 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었으며 특히‘정관스님 사찰음식 체험사업’ 추진에 대해 적극적인 협조를 확약받은 바 있습니다.

◦ 이에 우리군에서는 백양사 일원을 품격있는 문화지구로 변모시키고자, ‘백양사 관광지구 명품화사업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을 착수하여 추진중에 있습니다.

◦ 백양사 사찰음식과 연계한 먹거리 개발사업을 위해 문체부에서 추진하는 남부권 광역 관광개발사업에 K-사찰 음식 관광명소화사업과 축령산 숲 스테이사업을 반영하여 현재 견실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 또한 장성호 상류 수변권역 개발과 파크골프장 신규조성사업과 더불어 물통골 관광자원화사업을 추진하여 사계절 다양한 관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우리 군 역사문화관광의 거점 지역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 더불어 우리 군 관광의 최대 걸림돌인 대형 숙박시설 민자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청담 웰피아 2차 아파트 단지 조성 시 주민 설명회 및 소음과 먼지, 도로 파손 등 주민 이용 불편에 대한 조치계획>

김연수 의원은 “청담 웰피아 2차 아파트 단지 조성 시 주민 설명회 및 소음과 먼지, 도로 파손 등 주민 이용 불편에 대한 조치계획”에 대해 도시재생과장에게 물었다.

【도시재생과장 답변내용】

◦ 우리군의 주거 여건은 아파트 세대수 부족으로 노후 단독주택 거주가 많습니다. 쾌적한 주거공간 부족은 인구 유입의 저해 요인이면서 기존 군민의 삶의 질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신규 아파트 건설은 필요한 실정입니다.

◦ 군에서는 쾌적한 주거 공간 확충이 인구 유입과 인구소멸 방지에 필수적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아파트 건설 유치 노력을 한 결과 6천여 세대의 아파트를 건설하게 되었습니다만, 짧은 기간에 많은 아파트를 건설하다보니 기존 주민의 불편 사항이 발생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 장성읍 기산리에 건축되는 청담웰피아 2차 아파트는 세대수 113세대에 주차대수 147대로 건설 초기에 진입도로 경사로 완화, 주변청소 등의 민원이 있었으며, 사업주에 요청하여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였습니다.

◦ 주민설명회는 주택법에 정하여진 사항이 없고 국토교통부에서도 법령에 정하지 않는 사항을 사업자에게 요구하지 않도록 하여 아파트부지와 붙어있는 토지, 주택 등에 예측되는 민원의 사전 조치계획을 제출받고 처리하였습니다.

◦ 현재, 추가로 요청한 청담웰피아 2차 아파트 민원에 대하여는 사업주에게 민원 조치를 요청하였으며, 해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조치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운수 운영 지원과 관련하여 관리감독 현황 및 향후 개선방안>

김연수 의원은 또 “군민운수 운영 지원과 관련하여 관리감독 현황 및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서 교통에너지과장에게 물었다.

【교통에너지과장 답변내용】

◦ 농촌버스는 농촌지역 인구 감소 및 고령화, 자가용 증가 등으로 인한 승객 감소와 단일요금제 실시 등으로 인해 수입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운전기사를 포함한 인건비와 물가상승에 따른 부대비용 증가, 유가 인상에 따른 유류비 증가, 군민들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벽지노선 증가 등의 이유로 운송원가는 지속적으로 상승 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우리 군의 국비와 도비 포함 각종 보조금 지원 금액도 군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서비스를 중단없이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지원 내용은 장성관내 1,000원 단일요금 적용에 따른 손실분을 지원하는 단일요금제 손실보상금, 벽지·오지 마을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제공을 위한 벽지노선 운행에 따른 손실보상금, 유류세 인상분 일부를 통해 유류비를 보전하는 유가보조금, 농촌버스 수입·원가 분석에 따른 재정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이 지원한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우리 군은 비정기적인 현황 점검, 정산, 결산 등을 통해 보조금의 적정 지원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며, 수시 현장 방문 및 실태파악을 통한 관리·감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보다 효과적인 관리·감독을 위해 정기적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수입금 현황 및 운송원가 관련 지출 분석을 통해 적정 재정지원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100원 행복택시와 벽지노선을 연계 검토하는 등 농촌버스 운송원가 절감 방안을 강구하여 재정지원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북이면 관광휴양전원단지 조성 관련 부지 조성 이후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데 이에 따른 향후 조치계획>

김연수 의원은 또 “북이면 관광휴양전원단지 조성 관련 부지 조성 이후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데 이에 따른 향후 조치계획”에 대해 도시재생과장에게 물었다.

【도시재생과장 답변내용】

◦ 북이면 백암리에 조성되는 관광휴양 전원단지는 2020년 4월 3개의 사업자와 MOU를 체결한 후 1단지 21세대, 2단지 18세대, 3단지 46세대 총 85세대의 주택 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현재, 1, 2단지 총 39세대는 택지 조성을 완료하고 분양중에 있으나 높은 이자율과 전국적인 부동산 경기침체로 택지 분양율이 33%에 머물고 있으며, 3단지 46세대는 공정율 10%로 24년 조성 완료 예정입니다.

◦ 우리군에서도 조속히 인구 유입 효과가 발휘될 수 있도록 사업 완료와 택지 분양 제고 방안 수립, 조속한 주택 건축 시행을 사업주들에게 촉구하고 있으며, 사업주들도 미분양에 따른 회사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택지 분양가 인하 검토와 주택 건축 촉진 방안 등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 민간에서 시행되는 사업이지만 조속한 사업추진을 촉구하여, 인구 유입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벼잎마름병 피해보상 대책방안>

김연수 의원은 서면으로 “벼잎마름병 피해보상 대책방안”에 대해서 농업축산과장에게 물었다.

【농업축산과장 답변내용】

◦ 우리군 전체 벼 재배면적(4,174ha) 중 이번 흰잎마름병이 412.4ha

(9.9%) 발생하였으며,

※ 지역별 발생현황 : 412,4ha(북이 203.3ha, 남면 96.5ha, 황룡 53.1ha,북일 32ha, 장성읍 14.8ha, 삼서 6ha, 동화 5.3ha, 북하 1.4ha)

◦ 특히 동진찰벼 793ha 중 52% 집중 발생하였습니다.

◦ 2023년 식량작물 병충해 방제를 위하여 맞춤형비료, 상토 및 매트, 상자처리제(일반, 친환경), 액상규산 등 식량작물 농자재를 지원하였으며 병충해 적기 공동방제를 추진하였습니다.

◦ 벼 흰잎마름병은 병원균 잠복으로 최소 3년이상 지속적으로 매년 발생하고 있으며, 상습지역은 흰잎마름병에 강한 벼 품종 식재 유도하고 벼 병충해 적기 방제하도록 농가에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또한 벼 농작물 재해보험 특약 가입으로 흰잎마름병 등 7종 병충해는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적극 홍보하여 많은 농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장성군
자료출처:장성군

<황미르랜드(호빗동굴 등) 추진 사업 지연사유 및 향후 계획>

김연수 의원은 서면으로 “황미르랜드(호빗동굴 등) 추진 사업 지연사유 및 향후 계획”에 대해 건설과장에게 물었다.

【건설과장 답변내용】

◦ 황미르 테마공원 조성 사업은 어린이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 및 체험 시설 조성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 2020년 8월부터 2023년까지는 호안 및 부지 정비, 오름산책길 조성, 힐링센터연결다리, 호빗동굴(외부) 등 주요 기반시설을 조성계획에 맞게 추진 되었으며,

◦ 테마공원 내에 다양하고 차별화된 어린이 놀이 및 체험시설의 세부적인 계획 검토가 늦어져 사업추진이 지연되었으나,

◦ 현재 테마공원 내부 시설물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3년 10월 도 계약심사 완료, 2023년 11월에 사업 발주 예정입니다.

◦ 2023년 반영 시설물은 잔디마당, 어드벤처존, 키넥트 조형물, 에어바운스, 간이 화장실, 호빗의 동굴(내부) 등 입니다.

◦ 2024년 사업비로 어린이 물놀이터, 자연형 벽천, 계류 및 데크 쉼터 조성하는 등 예산 범위내에서 단계별 사업을 추진코자 합니다.

◦ 또한, 황미르랜드 옆 힐링센터는 1층 주민 전시 문화공간, 2층 황룡강 사무실로 사용 검토 하였으나, 11월 우리군 정책자문위원회에서 활용 방안을 논의한 후 최종 사용 용도를 결정하여 개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