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동안 느낀 점? 장성군 성장 동력과 미래 먹거리?
공약 이행? 고려시멘트 폐업 후 활용 방안?
다음 선거에 출마 여부? 현재 건강 상태?

김한종 장성군수
김한종 장성군수

민선 8기 김한종 군수가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취임 1주년을 맞이해 장성닷컴은 김한종 군수가 지난 1년 동안 어떤 생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장성을 이끌어 갈 계획인지 들어봤다.(편집자주)

질문 1. 지난 1년 동안 군정을 추진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 제가 참 복이 많은 사람이다,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렇게 군민 여러분을 주인으로 모시고 행복하게 해드리기 위해 땀흘리는 기회를 얻은 것도 그렇고, 고향 발전에 평생 축적해 왔던 모든 것을 쏟아부을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뿌듯한 일입니다. 앞으로도, 취임 첫날 군민 여러분께 큰절을 올렸던 초심을 잊지 않고 잘 섬기겠습니다.

질문 2. 장성군의 성장 동력과 미래 먹거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답변 : 장성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성장 동력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중 으뜸은 단연 ‘인구’라고 생각합니다. 지방 소멸이라는 말이 나온 것도 결국 사람이 없으면 그 지역이 생명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장성군 남면, 진원면 일대에서 진행 중인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 개발사업을 통해 3814세대 9500여 명의 인구 유입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덕성행복마을까지 계획대로 조성된다면 장성 인구는 7만 명을 훌쩍 넘을 수도 있습니다. 늘어난 인구는 지역경제에 활기를 더할 것이며 새로운 장성시대를 열어가는 중요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밖에도 4900억 원 규모 ‘장성 데이터 센터’ 유치 투자협약 체결과 2025년 전남 도민체전 개최 확정 등 장성의 변화는 이제 당장 피부로 느껴질 만큼 가까이 와 있습니다. 유치 확정이 목전까지 다다른 국립심뇌혈관연구소와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첨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등 장성의 미래 먹거리가 될 대규모 사업들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5대 맛거리 조성과 국립남도음식진흥원 유치 추진을 통해 ‘장성 음식’을 지역경제 성장의 중심축으로 확장해 가겠습니다. 개장 1년 만에 매출 88억 원을 기록한 장성로컬푸드 첨단직매장과 7일 서울 봉은사와의 업무협약을 발판 삼아 장성의 우수 농특산물을 도시민에게 공급하는 판로를 확대하겠으며, 농가 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해 가겠습니다.

질문 3. 선거 때 군민과 약속했던 공약은 잘 이행하고 있습니까?

답변 : 민선 8기 공약인 7개 분야 55개 사업이 지금까지 이행률 31.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범 초 민생 안정을 위해 전 군민 일상회복지원금 30만 원과 소상공인 코로나19극복지원금 20만 원을 발 빠르게 지급했으며, 장성 최초로 예산 6000억 원을 달성하는 데도 성공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읍면 생활민원예산 확대’를 아주 뜻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 예산보다 3배 이상 증액해 읍면 단위에서 주민 불편을 빠르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사업들도 행정절차에 따라 차근차근 이행해 진정한 군민 행복시대를 완성하겠습니다.

질문 4. 장성군은 앞서 고려시멘트와 부지 공동 활용 방안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군수님께서는 고려시멘트 부지를 어떻게 활용하실 생각이십니까?

답변 : 7월 말에 폐업한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군에 정식으로 폐업신고를 한 상황은 아닙니다. 해서, 우선은 폐업신고가 접수되는 대로 인근 주민들께서 염려하시지 않도록 안전하고 투명하게 폐업 절차를 진행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려 합니다.

부지 개발에 대한 부분은 아직 논의하기 이른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올해 초 마무리된 용역 결과가 있지만, 폐업 이후 시점과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폐업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복구 등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므로 이후 여건에 따라 업체, 주민 의견 등을 충분히 반영해 개발 방향을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5. 4년의 임기가 끝나면 출마하지 않겠다고 하신 약속은 아직도 유효한가요?

답변 : 제 바람은 임기를 마쳤을 때 군민 여러분께 ‘약속을 지킨 군수’라는 평가를 받는 것입니다. 말씀드렸던 공약들을 성실하게 이행해 장성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면 제가 맡은 소임은 다한 것입니다. 우선은 임기 동안 군민께 약속드렸던 공약을 완수하는 데 집중하고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이후 군민 여러분께 평가받고 해주시는 말씀을 잘 경청하겠습니다.

질문 6. 다수의 군민은 군수님의 건강을 많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건강 상태는 어떠한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 지난봄, 황룡강 홍길동무 꽃길축제를 전후로 해외 일정 등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피로가 제법 누적됐던 게 사실입니다. 지금은 제대로 치료를 받아서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걱정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는 말씀과 걱정을 끼쳐 송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군수의 시간이 군수의 것이 아니듯, 군수의 몸도 5만 군민의 것임을 잊지 않고, 이번 일을 교훈삼아 건강 관리에 더욱 유의하겠습니다.”

질문 7. 추가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답변 : 민선 8기 장성군은 ‘군민’이 군정의 중심이며 ‘군민 행복’이 군정 목표입니다. 모든 군민이 장성을 자랑스러워할 수 있도록, 한 분 한 분을 주인으로 모시고 더 나은 내일, 행복한 장성군을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