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정문)는 2017년부터‘다문화엄마학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금번 9기 다문화엄마학교는 장성군 사업비 보조금 지원과 사)한마음 교육봉사단의 후원금 지원으로 장성군 거주 학령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교육과정 7개 과목(국어, 수학, 과학, 사회, 역사, 도덕, 실과)을 원격수업 90%(온라인교육)과 집합수업 10%로 진행 되었다.

2021년 3월 센터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베트남 5명(김믿*, 부티하*, 이다*, 응웬티미*, 하윤*), 중국 1명(문선*), 캄보디아 1명(이서*)등 총 7명을 대상으로 입학식과 함께 엄마역할을 하는 엄마가 되기 위해 힘찬 발걸음을 시작하였다.

코로나 19로 집합교육과 온라인교육을 병행하며 5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초등학교 전 학년 교과 7개 과목을 경제 활동을 하는 직장인으로, 한 가정의 엄마이자 아내, 며느리의 역할을 병행하며 힘겨운 시간을 이겨내고‘2021년 제2회 초졸검정고시’총 7명 응시하여 합격 6명, 85%의 합격률을 보였으며 만점자(중국, 문선*)도 배출했다.

결혼이민자 여성들이 교육을 받으며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며 한국 사회를 이해하고 정착하는 데 많은 도움의 기회가 되었다.

이정문 센터장은 하루빨리 코로나 19의 상황이 종식되길 기원하며 비대면 프로그램 진행이 아닌 센터에 많은 대상자가 방문하여 활기찬 모습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하였다.

한편, 10기 진행은 하반기 2021년 9월 ~ 2022년 1월까지이며, 센터 내 강당에서 장성군 거주 학령기 자녀 및 유아를 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기수별 9명까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