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고의 예방은 사소한 관심에서 시작된다


봄 햇살이 따뜻해지면서 가족 단위로 산책을 하거나 대형마트 등에 쇼핑을 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런 시간 속에서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많은 위험

요소들이 산재해 있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가 조금의 관심을 가지고 부주의하게 지나치지 않고 안전수칙을 준수한다면 얼마든지 안전사고는 예방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과 함께 할 때에는 더욱더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관광객이 많고 이동하는 사람이 많은 지역에서 아이 혼자 다니거나 뛰지 않도록 교육하며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물건들이 많은 대형마트 등에서 쇼핑을 할 때에는 별도의 주의가 요구된다.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장식물을 보기 위해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밖으로 몸을 내밀어 구경하다가 건물과 삼각부 사이에 옷이나 몸이 끼어 부상을 당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하며 물건 구매시 진열되어 있는 상품들이 떨어지거나, 쇼핑카드에 부딪쳐 다치는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한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가 다음과 같이 안전의식을 준수한다면 대형사고는 사전에 예방 할 수 있을 것이다.


에스컬레이터 이용시에는 아이의 행동이나 옷, 신발 등에 주의하고 핸드레일 밖으로는 몸을 내밀지 않도록 교육하며, 진열된 물품은 위에서 차례대로 물건을 꺼내며, 쇼핑카트에 어린아이를 태우지 않은 것이 좋으나, 태울시에는 유아용 좌석에 앉히고 안전띠를 착용시키며 다른 아이들에 의해 운전되지 않도록 별도의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런 사소한 관심이 대형사고를 예방 할 수 있으며 가족 단위 행복한 나들이를 즐기는 지름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담양 소방서 장성 119안전센터 소방사 정관우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