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장성’으로 거듭나야… ‘정치혁신’으로 지역민들 삶 지키겠다

장성닷컴은 오는 4월 10일(수)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자를 대상으로 출마의 변을 듣는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영미 동신대 교수, 박노원 전 청와대 행정관, 이석형 전 함평군수가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보도는 답변을 보내온 순으로 한다.(편집자 주)

박노원 예비후보
박노원 예비후보

민주당 박노원 전 청와대행정관은 지난해 12월 14일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박 예비후보는 출마의 변에서 “구태정치에 대한 ‘정치혁신’으로 지역민들의 삶을 지키고, 지역의 미래 기틀을 다지는 정치 본래의 역할을 하기 위해 출마했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출마의 변

정치혁신! 지역발전!

‘유능한 젊은 일꾼’ 박노원입니다.

민생이 파괴되었습니다. 민주주의도 훼손되었습니다. 지난 대선 이후, 눈 떠보니 선진국에서 눈 떠보니 후진국으로 전락했습니다.

매일 우리 지역을 다니며 지역민들을 만나 뵙습니다. 표정은 웃고 계시지만, 좋은 말은 나오지 않습니다. 힘들다는 말과 지친다는 말이 언제 어디서든 들립니다. 수십 년간 자리를 지켜왔던 가게도 더 이상 유지가 힘들어 폐업 소식이 들립니다. 오랜 시간을 함께한 가게의 직원들도 한순간에 실업자가 되어 이 지역을 떠난다는 말도 들립니다.

더 나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 지역을 떠납니다. 더 나은 집을 얻기 위해 지역을 떠납니다. 더 나은 문화를 즐기기 위해 지역을 떠납니다. 더 많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지역을 떠납니다. 우리 지역은 사람이 떠나는 ‘무매력’ 지역이 되었습니다. 사람이 없으니, 지역도 없어져 가는 것입니다. 곧, 우리 지역은 ‘위기’입니다. 그러나 이 위기는 수십 년간 지속된 위기였습니다. 과연 변한 것이 있습니까? 여전히 우리 지역은 인구소멸의 위기, 지역소멸의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이제는 위기를 넘어 초읽기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존경하는 장성군민 여러분! 이제는 만년 위기를 벗어나야 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사람 살기 좋은 장성’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 시작은 지역민들의 삶을 제쳐두고, 본인의 야욕을 채우려는 지금의 구태정치에 대한 정치혁신이 될 것입니다. ‘정치혁신’으로 지역민들의 삶을 지키고, 지역의 미래 기틀을 다지는 정치 본래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저 박노원은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습니다.

얼마 전, 저 박노원이 3선 중진 현역의원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는 5% 이상의 격차로 앞서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지역민들의 ‘민심’도, 민주당 지지층의 ‘당심’도 ‘이제는 반드시 바꾸어야 할 때’라는 엄중한 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우리 지역의 ‘인물교체’와 ‘정치교체’의 염원이 담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사람’ 박노원이 ‘새로운 변화’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유능한 젊은 일꾼’ 박노원이 장성군민들의 염원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습니다.

국민의 민심과 민주당의 당심을 받들어 이재명 대표와 함께 중앙정치의 혁신도 이뤄내겠습니다. 대한민국 정치 내 존재하는 기득권을 타파하고, 진정 국민을 위해 일하는 정치로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누구라도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지는 세상, 노무현 대통령이 말씀하신 ‘사람 사는 세상’을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저는 이런 꿈을 가진 국회의원으로서 이재명 대표와 함께 반드시 정권을 되찾고 우리가 함께 꿈꾸는 그 세상을 현실로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장성군민 여러분! 함께하면 꿈이 현실이 됩니다. 저 박노원과 함께해 주십시오. 수십 년간 겪어왔던 위기 속 우리가 꿈꾼 그 세상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Ⅰ. 인적 사항

〇 성명 : 박노원(朴魯源, Park No-Won)

〇 생년월일 : 1969. 11. 5. (만 53세)

〇 병역 : 육군 상병 만기제대 (1990년 9월)

〇 출생지 : 전라남도 장성군 장성읍 수산리 182번지

〇 주소 : 전라남도 장성군 장성읍 수산길 8

〇 수상내역 : 우수공무원 대통령표창(2019년)

대통령비서실장 표창(2020년)

Ⅱ. 대표 이경력

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

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 부의장

전) 이재명 후보지지 희망사다리 공동대표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전) 행정안전부 사회혁신추진단

전) 전라남도 투자유치담당관

전) 장성군 부군수

제8회 지방고등고시 합격

KDI 국제정책대학원 정책학 석사

전남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상기 프로필은 후보자가 제공한 정보이며 장성닷컴에서 팩트체크(사실검증)를 하지 않았고, 선거법 위반이 있을 시 책임은 후보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