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시인 김남열의 세월아 늙지도 않는구나

닉네임
호영
등록일
2022-05-10 16:00:44
첨부파일
 세월아 늙지도 않는구나.jpg (162481 Byte)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는 무언가? 그것은 욕심이다. 없으면 채우려 들고, 채우고 나면 빼앗으려는 속상을 지닌다. 아무리 약육강식의 시대지만 타인에게 피멍들게 하며, 아프게 하며, 고통을 주면서까지 가지려고 들면 안 된다. 그것은 분명 범법행위이다. 이 시대는 범법행위가 횡행한다. 공무원이 눈감아 주고, 또한 공무원들이 부정을 하여 매스컴에서는 공공연히 올라온다. 우리나라의 불투명성은 세계도 안다. 부패지수가 순위에 오른다. 부끄러운 일이며, 불명예스러운 경우이다. 이 모든 것이 욕심에 의한 것이다. 욕심이 화를 부르는 것이다. 욕심을 비우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 듯 어렵다. 마음을 비운다는 것은 그것보다 더 어렵다. 그 마음을 내려놓으며 욕심 또한 내려놓는다는 것은 얼마나 또 어려울까?

세월은 언제나 그대로이다. 내가 있든, 없든 생명 있는 것만이 사라질 뿐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이란 시간을 사명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이것이 인간이 인간으로 와서 인간답게 살다가는 것이다. ‘세월아 늙지도 않는구나.’는 세상을 살며 짧은 인생 속에서 아웅다웅하지 말고 이해하며 배려하며 사는 것이 무엇인가를 한번쯤 되새겨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에서 출간하게 되었다
작성일:2022-05-10 16:00:44 211.36.147.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