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장성군수는 군민들에게 사과하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라' 성명

장성시민연대(대표 김춘식)는 11일 유두석 군수에게 “장성군수는 군민들에게 사과하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발표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서에서 “지난 6.13지방선거 이후 현 유군수의 최측근들은 1심 재판결과 무더기로 징역형을 선고 받았고 현 유군수는 성추행혐의로 검찰에 기소되어 1심 재판이 진행중에 있다”면서 “본 단체는 장성군수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 군민들에게 사과하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또 “지난 2018년 6월 13일 지방선거가 끝난 이후에 유 군수측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유 군수의 친형 유모씨는 윤시석 후보와 가족, 시민단체 등 20여건을 고발했다. 그 결과 윤시석후보측은 모두 무혐의 처리로 검찰 조사가 마무리 되었고 유군수 측근들은 1심 재판 결과 무더기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밝혔다.

또 시민연대는 “진원면 김 모이장도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벌금 100만원, 남면 백모씨도 70만원의 벌금을 선고 받았다. 또한 유두석 군수는 성추행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어 1심 재판이 진행 중에 있다”면서 “그러나 유두석 군수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 단 한마디 해명이나 사과도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6.13 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두고 발행된 00투데이 신문사 대표는 선거 전 4년 동안 무려 143건 수십억원의 수의계약으로 장성군으로부터 엄청난 특혜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의계약 특혜를 받고 선거 때 신문을 창간하여 유군수를 당선시키기 위해서 서로 주고받는 묵시적인 불법 거래 사건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으로 이것이 사실이라면 사법부의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감사원 감사의 경고를 무시하고 신문사와 배우자 명의의 회사에게 지속적으로 수의계약을 남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끝으로 ▲장성군수는 현 사태에 대해 군민들에게 엄중히 사과하고 응분에 책임을 져라. ▲장성군의회는 현 사태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책임을 다하라. ▲장성의 언론들은 중립성을 유지하고 언론 본연의 기능인 비판과 견제, 대안 제시를 위해 환골 탈퇴하라고 주문했다.

<성명서 전문>

장성군수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 군민들에게 사과하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라.

지난 2018년 6월 13일 지방선거가 치루어졌다. 선거 결과 유두석 후보가 당선 되었다.

하지만 선거 과정에서 치열한 선거전으로 불법, 탈법, 편법선거가 동원되면서 수많은 고소고발로 얼룩지고 말았다. 선거가 끝난 이후에 당선자인 유두석 군수측은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유두석 군수의 친형 유모씨는 윤시석 후보와 가족, 시민단체 등 20여건을 고발하여 많은 사람들이 장성경찰서에서 수차례에 걸쳐서 조사를 받았다.

고소 고발 결과 윤시석후보측은 모두 무혐의 처리로 검찰 조사가 마무리 되었고 유군수 측근들은 1심 재판 결과 무더기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유군수측 선거대책본부장인 친형 유모씨는 ‘상대후보측이 허위 증인을 내세워 금품살포 사건을 조작 했다’라는 취지의 보도 자료를 지역신문에 배포하여 인터넷에 게제하고 유권자 수 만 명에게 가짜 메시지를 보내어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고 선거 캠프 홍보담당이었던 00투데이 편집국장 B모씨는 윤시석후보측이 성추행 사건 고소인을 매수하여 제보자로 내세워 폭로시키는 비열하고 창피한 일을 하고 있다고 의도적인 취지로 본인의 휴대폰으로 유권자 3천5백명에게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1심 재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또한 삼서면의 한 식당에서 유군수의 부인과 아들이 동행하여 발생한 20만원의 금품을 살포한 이 모 여성도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이 외에도 유군수를 지지하던 진원면에 사는 김 모이장도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벌금 100만원을 선고 받아 조합장 출마를 포기하였고, 남면에 사는 B모씨도 불법 선거운동혐의로 70만원의 벌금을 선고 받았다.

또한 유두석 군수는 성추행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어 1심 재판이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유두석 군수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 단 한마디 해명이나 사과도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며 군수직을 수행하고 있다.

선거 기간 중에 수많은 불법과 탈법을 저질러서 친형을 비롯한 측근들이 법의 심판을 받아 무거운 처벌을 받았는데도 반성이나 사과 등 책임 있는 행동은 찾아 볼 수가 없다.

다른 사람도 아닌 본인 친형이 불법 선거운동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았고, 본인 부인과 아들과 함께 동행 하여 돈을 건내다가 붙잡힌 이 모 여성도 징역형을 선고 받았는데도 사무장과 회계책임자만 아니면 후보자는 처벌 받지 않는다는 선거법을 악용하여 철저하게 꼬리 짜르기 식의 얄팍한 대처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와 함께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수 만통의 허위사실 문자 메시지를 보냈는데도 수사조차 하지 않는 사법 기관의 태도에 대해서도 깊은 유감과 분노를 표한다.

00투데이 신문의 사주인 박모씨의 경우 선거전에 편법을 동원하여 수의계약을 몰아주었다는 이유로 감사원 감사를 한 달 동안 받아 장성군이 감사원으로부터 경고를 받게 한 사람이다.

깜짝 놀랄 정도로 00투데이 박모 사주는 본인과 부인 명의로 2014년 10월부터 2018년까지 4년 동안 무려 143건(공사금액 : 수십억원)의 공사를 장성군으로부터 수의계약으로 엄청난 특혜를 받았다고 한다.

더욱 가관인 것은 장성에서 상주하는 수십 개의 업체가 한건의 수의계약도 받지 못해서 폐업을 하거나 다른 군으로 옮겨 갔다고 하던데 장성사람도 아니고 살지도 않았는데 유군수의 고등학교 후배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수백 건의 공사와 십억 여원의 엄청난 특혜를 받았다고 하니 참으로 기가 찰 노릇이다.

이러한 박모씨가 지방선거를 3개월 앞두고 지역신문을 창간하여 3개월여의 선거운동 기간 내내 현 유 군수 에게는 유리한 기사를 쓰고, 윤시석 후보에게는 불리한 기사를 게제하여 신문대금을 받지 않고 무가지로 수천 부 씩 신문을 배포하였다.

결국 장성군에서 발주한 수백 건에 십억 여원의 수의계약 특혜를 받고 선거 때 신문을 창간하여 유군수를 당선시키기 위해서 서로 주고받는 묵시적인 불법 거래 사건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또한 선거 때 성추행 사건을 상대 후보에게 뒤집어씌우는 혁혁한 공로로 00투데이 편집국장으로 간 B모씨는 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내가 저지른 범죄라고 총대를 맨 댓가로 여러 건의 수의계약을 준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

만일 이러한 일들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또 하나의 큰 범죄 행위이며 반드시 사법부의 수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또한 감사원 감사의 경고를 무시하고 신문사와 배우자 명의의 회사에게 지속적으로 수의계약을 남발하고 있다는 것이며, 또 다른 지역 주간지에 대해서도 십여 건의 수의계약을 몰아주고 있는 것은 언론과 행정이 서로 유착해서 군민들의 눈과 귀를 막아 알권리를 차단하려는 의도로 중대한 범죄 행위와 다름 아니다.

장성군은 지역 주간지들과의 수의계약 남발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

언론사들도 자생력을 키워서 중립성을 견지해야한다.

유군수의 핵심 측근들이 선거법 위반으로 줄줄이 징역형을 선고 받았고, 유군수가 성추행 사건으로 광주지방법원에서 1심 재판을 받고 있는 위중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군정을 견제하고 감시해야할 장성군의회는 꿀 먹은 벙어리가 되어 말 한마디 하지 못하고 있다.

장성군민들은 현재의 상황을 창피스럽고 개탄해하고 있다.

장성군의회는 이와 관련된 입장을 빠른 시일 내에 내 놓기를 촉구 한다.

또한 현재 군의회의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도 책임 있는 입장을 내 놓아야 한다.

우리의 요구

1. 장성군수는 현 사태에 대해 군민들에게 엄중히 사과하고 응분에 책임을 져라.

2. 장성군의회는 현 사태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책임을 다하라.

3. 장성의 언론들은 중립성을 유지하고 언론 본연의 기능인 비판과 견제, 대안 제시를 위해 환골 탈퇴하라.

사단법인 장성 시민연대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