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견 무시하고 주민건강 해치는 신장성변전소 결사 반대

김점수 위원장, 권익위와 면담 후 답변 대기중
청와대 민원실, 이개호 국회의원, 산자위에 민원 제기
향후 감사원에 공익감사청구 추진 예정

24일 신장성변전소 설립 반대 대책위원회는 변전소 건립부지(동화면 구룡리 산99-1번지) 인근 주민 등이 참여해 한국전력을 규탄하고 '신장성변전소 설립 반대'를 주장하며 본격적인 시위돌입을 선언했다.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는 345kv 장성광산변전소 건립이 주민의 반발로 난항에 뻐졌다.

신장성변전소 설립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김점수, 이하 대책위)는 24일 동화면 구룡리 신장성변전소 건립예정부지 인근 주민과 관계자 등이 모인 가운데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변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시위 돌입을 선언했다.

대책위 김점수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에서 “한국전력이 추진하고 있는 ‘신장성변전소 건설사업’은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강행되고 있다는 점, 지역주민의 건강권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의견제시에도 불구하고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투성이다. 이에 우리는 신장성변전소 건설사업 추진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한국전력은 현행법에 따라 공고는 그 내용의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재공고, 변경공고 등의 처리 절차에 따라 진행하여야 하지만, 이를 전혀 지키지 않았다. 또 공모제도 취지에 따라 주민들의 수용성 제고를 중심으로 추진됐어야 했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한전이 변전소를 건립하고자 하는 구룡리 산 99-1번지는 내년에 확장예정인 지국도4차선과는 연접되어 있고 공장, 상가, 인근마을들과는 가장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주민들의 건강권 침해는 물문가지이며 전국 어디에도 이런 곳에 345kv라는 대형용량의 변전소가 설립된 사례가 없는 초유의 사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생명권과 행복추구권 그리고 재산권 수호를 위해 결연히 끝까지 신장성변전소 설립 반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책위 김 위원장은 “한국전력의 무리한 설립 추진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신장성변전소 설립부지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 판단이 곧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지난 6월 대책위와 권익위 조사관 면담 당시 ‘변전소가 들어설 위치가 마을주민들이 살고있는 거주지에서 불과 260여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으니 한전의 변전소 설치를 위한 충분한 주민홍보 과정이 필요한데도 아무런 조치가 없어 문제다’고 지적했고, 이 밖에도‘지역 선정절차 자체가 부당하다.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당시 권익위 관계자는 ‘현재 조사 중인 사안이라 해줄 수 있는 말이 없다’며 ‘조사기간은 통상 3개월 정도 소요되는데 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어 기간 역시 언제까지 결정된다고 말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면서 “권익위 조사 과정을 확인한 결과 10월 13일까지는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한전측에서는 당초 답변과는 또 다르게 현위치 선정은 ‘공모절차가 아니고 일방적인 지정 절차였다’라고 답변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사실일 경우 그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는 공모제 시행에 따른 인센터브가 없어져 당초 공모에 참여했던 주체 마을 또한 반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권익위 관계자와 면담을 추진하고 청와대 민원실, 지역구 이개호 국회의원, 산자위 송갑석 의원 등에도 민원을 제기했다”면서 “향후 감사원에 공익감사청구를 추진하는 등 ‘신장성변전소 설립 반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점수 위원장이 YTN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