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경제
장성사랑상품권 조례, 대형마트를 위해 진화하고 있다‘장성군 외 지역 유통 확대, 환전한도 초과액 환전’ 조항 신설

장성군이 “장성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 조례”에 ‘장성사랑상품권 조과 환전’ 조항 등을 신설하려고 장성군의회에 관련 조례안을 제출했다.

장성군수가 제안한 ‘장성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 조례안’에는 ▲유통지역을 군 외 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게 했고 ▲정부정책, 재난지원 등 특별한 사유로 환전한도(현재 최대 3천만원)를 초과한 잔여 상품권에 대해서 추가로 환전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을 신설했다.

장성사랑상품권 발행 목적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육성 발전 및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 등을 통한 지역공동체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다. 장성사랑상품권 소비는 장성지역에서 소상공인을 위해 사용돼야 가장 바람직하고 발행 취지에 맞다. 작년에 코로나19로 인해 230억원의 장성사랑상품권이 발행됐다. 그로 인해 장성지역 규모있는 마트들은 매출이 수십억원이 느는 호황을 누렸다고 모 마트 관계자는 전했다.

장성군은 2019년 장성사랑상품권을 처음 발행할 때 제정한 조례에 대형마트(법에서 규정하는 대향마트를 말하는 것 아님)에서 사용이 쏠릴 것을 염려해 1개 업소당 한도를 월 500만원으로 제한했다. 그러다 작년에 한도를 월 1천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군은 이어서 가맹점 월 매출액이 3천만 원을 초과할 경우 최대 환전액을 3천만 원까지 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했다. 급기야 금년에는 3천만 원이라는 한도를 넘어 추가 화전이 가능하도록 조례를 개정하려고 하면서 대형마트를 위해 진화하고 있다.

생각이 있는 소상공인들은 “도대체 장성상랑상품권은 누구를 위해 발행되냐”며 볼멘소리를 서슴치 않고 있다. 그러면서 “해남은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에서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데 왜 우리 장성군은 환전 한도를 늘리면서 대형마트를 위한 정책을 펴나가고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불만을 토로했다.

또 한 상인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고 소상공인을 엄청나게 위하는 척하면서 전 군민에게 장성사랑상품권을 준다고 하는데 이 상품권이 대형마트로 거의 다 가고 소상공인한테는 몇 푼이나 올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소상공인들이 잘못된 행정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야 하는데 도대체 무엇이 무서워서인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한숨을 토해냈다.

장성군의회는 장성군수가 제출한 “장성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해서 오는 29일 의결한다. 원안대로 의결할 것인지 수정안을 제시할 것인지는 지켜볼 일이다.

이태정 기자  myhonam@naver.com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태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키다리 2021-02-01 12:02:14

    재난상황등 특이사항에 매출한도를 1억으로하는데 무엇이문제인가요 그리고 소규모 영세업체들이 환전한도를 규제 한다고해서 소비자가 거기서 물건을 살까요 경제를 단순하게 봐서는 안됩니다.지역경제를 살려서 돈을돌게하려면 해야하는데 애를들어 가전,가구등을 살려고 하는데 환전한도에 묶여서 물건을 구매못한다면 거기 가맹점은 또다른 역차별을 받는겁니다.재난상황등 특이사항이므로 평상시는 그대로 운영된다고 하니 딱히 문제될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삭제

    • 해남군 2021-01-29 09:12:17

      기자님 해남군 사례를 취재해보세요 하나로마트등 큰 마트는
      사용 못하게 하더군요 의장님도 해남 사례를 조사해서 조례
      개정시 첨고하세요   삭제

      • 기사님 2021-01-28 10:07:11

        오늘 동장님께서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장성군 재난지원금 1인당 10만원씩을 당초 3월에서 설명절 전에 상품권으로 지급한다는
        불과 명절을 몇일 앞두고 상품권으로 1인당 십만원씩 직접 지급한다는게
        다음주부터 지급한다고 해도
        지급가능일이 설명절 전 8일이고
        읍에서 인구 2만명을 계산했을때
        하루 2500명씩 지급해야하고
        하루 8시간 근무한다면 한시간동안 300여명을 지급하는게

        지급됐다고 칩시다
        그걸 쓸라고 마트 등 매장이 발칵 디집힐것인데
        그저 생색낼라고?
        아니면 생각없이결정?
        코로나를 너무 우습게 보는게아닌지?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