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는 총 6명인데 현재 장성군에서 발표한 확진자는 #3명이다. 왜 그렇게 분류되는 것인지, 또 코로나19 청정지역이 무너지면서 군민의 불안감은 커진 가운데 장성군의 긴급재난안전문자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면서 장성군의 코로나19 대처에 대한 불만이 쏟아지고 있는데 왜 그러는 것인지 등 과연 장성군이 말하는 장성군의 코로나19 상황의 진실이 무엇인지 정정숙 장성군보건소장에게 질문을 던졌다.

정정숙 장성군보건소장

질문1) 코로나19 확진자 현황?
현재(9월9일) 장성군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몇 명입니까? 그리고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돼서 현재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현재 3명, 코호트격리 중
현재 3명입니다.

장성1번 확진자는 요양시설 입소자로, 광주 소재 병원입원시 딸(강서구#204)접촉자로 8.28. 14:00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8.29. 10:00 1차 검사, 13:00 2차 재검사, 3차 재검사 결과 18:30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장성2번 확진자는 장성1번 확진자(1인실) 담당요양보호사로 28일 진단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코호트격리 중인 8. 31. 전수검사에서 9.1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장성3번은 1,2번 확진자와 같은 요양시설 입소자로서 코호트격리 중 발열증상이 있어 9.7 14:00 검체 채취 후 9.7 23:12에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현재 시설 내 방역소독, 개인 위생수칙 준수 등 철저하게 방역수칙대로 이행 점검하고 있습니다.

질문2) 장성 관련 총6명인데 왜 장성 #3명인가?
지난 7월 초 진원면에서 1명, 그 후로 북하면 요양시설에서 3명, 황룡 00판지에서 1명, 상무아파트에서 1명 총 6명이 발생 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왜 장성군에는 3명으로 발표가 되는 겁니까? 분류 기준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검진기관 소재지에 따라 분류
확진자 분류는 최초 확진자로 판정한 검진기관 소재지에 따라 분류됩니다.

진원면 확진자는 진원면 용산으로 첨단병원에서 검사하여 광주 광산구가 최초 인지 하여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의한 확진자 분류 기준에 따라 광주92번 확진자로 분류됐습니다.

황룡OO판지 확진자는 외주업체인 00물류 직원으로 광주 북구 거주하고 있으며 북구보건소에서 검사 후 확진 판정을 받아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의한 확진자 분류 기준에 따라 광주 369번으로 분류됐습니다.

상무아파트 자가격리 중인 확진자는 함평국군병원에서 확진판정 받아 함평군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질문3) 긴급재난안전문자 발송에 군민의 불만이 많은데?
확진자가 발생되면 즉시 공개하지 않고, 긴급재난안전문자도 신속하게 발송되지 않아 군민들이 불안하다면서 불만이 많습니다. 그리고 어떤 군민은 문자를 받았는데 어떤 군민은 문자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왜 신속하게 알리지 않고, 모든 군민에게 일률적으로 문자 발송이 되지 않은 것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기지국에서 관내 단말기 소지자에게 전달
긴급재난 안전문자는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문자를 행안부에 의뢰하고, 기지국에서는 지역에 위치한 단말기 소지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휴대폰 단말기 알림 설정에서‘재난문자’받기 서비스가 ON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 통신사 선로 문제, 단말기 사정 등 기술적 문제로 인해 문자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재난안전정보 포털앱인 ‘디딤돌 앱’을 사용하면 기지국에 상관없이 원하는 지역의 재난문자를 선택해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질문4) 황룡00판지 확진자 관련 상황 설명?
황룡 00판지 확진자에 대한 말들이 많습니다. 이 확진자는 동선과 접촉한 사람, 그리고 최종적으로 격리중인 사람은 몇 명이며 언제까지인지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황룡00판지 관련 자가격리자 모두 음성, 자가격리 해제
황룡OO판지 외주업체인 호남물류 직원중 확진자 이동동선 공개범위는 코로나 지침상 검체 채취일로부터 2일전까지 공개하도록 돼 있고 북구보건소 통보에 따른 것입니다.

1차 통보는 8.30. 이동동선은 회사로 구내식당 외 없습니다. 2차통보는 9.2. 이동동선은 000사랑가득국밥, 00장성남면점, ㈜00포장입니다. 광주369번 접촉자는 총 16명이 분류되어 자가격리자 6명은 타지역으로 이관했으며, 관내 자가격리자 10명을 자가격리 후 진단검사에서 음성 판정 후 격리 해제되었습니다.

추가로 9월 2일자 <광주 369번 확진자(황룡00판지)> 추가동선 안내 관련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성군이 2일 송출한 광주 369번 확진자 추가 동선 안내는 소관 기관인 광주 북구보건소의역학조사 결과 추가 통지에 따른 것입니다.

광주북구보건소가 광주 369번 확진자에 대해 광복절 집회 참석일인 8월 15일 이후 동선을 추가 파악하기로 결정하고, 2일 12시 장성군에 역학조사 내용을 통지했습니다. 군은 광주북구보건소 조사 결과를 토대로 2일 ①14시 36분과 ②15시 9분 긴급재난문자를 전송했습니다.

질문5)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에 대한 비용부담은 누구?
확진자가 발생하면 치료비는 누가 부담합니까? 그리고 자가격리에 들어가면 격리된 사람에게 어떤 것들이 얼마나 지급됩니까?

답변) 치료비는 국가에서 부담
확진자 치료비는 국가에서 부담합니다. 자가격리 통지서가 발급된 자에게는 방역용품, 생필품을 지급합니다.

질문6) 현재 검사진행과 자가격리 현황?
현재 장성군에서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그리고 자가격리자는 몇 명입니까?

답변)매일 검사는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0. 9. 10일 16시 현재 2,880명을 검사하였으며 자가격리자는 108명입니다.

질문7) 추가로 덧붙이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지역감염의 확산을 최소한의 범위에서 차단하는 것이 지금의 최우선의 과제입니다. 속도가 관건으로, 보건소는 불특정 다수의 방문객들을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대한의 인력을 투입해서 최단 기간내에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확진자를 빨리 확인하고 격리조치해서 2차, 3차 감염을 최소한으로 줄이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질문8) 끝으로 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나 자신은 물론 동료나 마주치는 군민이 조용한 전파자일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접촉을 최소화하고 불편하더라도 다른 사람과 있을때는 꼭 마스크를 착용해 주실 것을 당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스크는 최고의 코로나 백신입니다.”이번 추석연후기간에는 고향, 친지 등의 방문을 자재해주시고 “나와 나의 가족을 위해서는 이번 명절을 집에서 쉬기”운동을 펼쳐주시길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