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신 의원, 사과하라 vs 장성군, 발언 내용 사실과 달라

장성군의회 이태신 의원(의회운영위원장)

장성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이태신 의원의 5분자유발언에 불만을 가진 유두석 군수가 또 고성을 지르며 의회를 압박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15일 제320차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태신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의 5분자유발언이 있었다.

<이 의원의 5분자유발언 내용>
이 의원은 ‘군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군의회 회의과정을 인터넷으로 생방송해야 한다’면서 집행부에 예산을 요청했다. 또 ‘지방하천정비사업으로 가동보를 2개 설치하는데 1차 33억원을 들여 용작보(황룡행복마을 앞)에 설치 완료했고, 2차(서삼교 아래 하청보)로 21억원의 예산이 책정돼 현재 공사중인데 2차 가동보는 보고받은 바 없다’고 했고 ‘공사가 시작되면서 알게됐다’고 주장하면서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다고 발끈했다.

그러면서 ‘두 개 가동보에 50 몇억 원의 예산이 투여되고 있는데 얼마만큼 효과가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또 이 의원은 ‘2016년 7월 집중호우로 (황룡강 둑이) 거의 30cm도 안 남았고 시설물들이 거의 다 휩쓸려 나갔다지만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 없이 복구작업을 하는데 이것은 예상낭비다’고 주장했다.

또 이의원은 ‘초곡지구자연재해재선지구정비사업과 관련해 교량이 2개소가 설치 중인데 이번 폭우로 (송현리 상류지역) 둑방이 유실되었고, 시설물(비계)이 휩쓸려 내려갔다’고 지적하면서 ‘이번 비가 2-3일에 걸쳐 180여mm가 왔는데도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상기후로 더 많은 폭우가 쏟아진다고 봤을 때 황룡강 주변에 조성된 꽃길이나 목교 등이 잘 버텨 줄 것인지를 생각해 보면 앞으로는 만에 하나를 감안해서 시설물을 설치하고 관광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발언했다.

<유 군수 본회의장에서 고성, 이 의원의 사과 요구>
이 의원의 5분자유발언이 끝나고 본회의 직후 본회의장에서는 유두석 군수의 고성이 울려 퍼졌다.

이태신 의원의 말에 의하면, 유 군수는 “침소봉대시켜 군민에게 불안감을 주려고 한다는 등의 말을 한 후 ‘××지랄허네. 두고보라’는 등 욕설에 가까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막말을 하면서 고성을 질렀다”고 주장했다. 또 “이것은 군수가 의정활동에 압력을 행사한 것이고, 의회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정식으로 사과해야 한다. 사과하지 않으면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권리를 행사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인터뷰에서 “이번 비는 효자비가 왔다. 만에 하나 집중호우가 내렸다면 다 유실됐을 것이다”고 말했고, “지방하천정비사업은 장진보~임곡간인데 하청보에 가동보를 설치하는 것은 목적사업 외 사업이고 의회의 승인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 군수는) 장성군이 엿공장인줄 안다. 개인회사인줄 안다. 행정사무감사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장성군의 반박 보도자료>
이 의원의 5분자유발언에 대해 장성군은 반박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군은 2차 가동보 설치에 21억원이 책정된 것에 보고받은 바 없다고 한 이의원의 발언에 “2020년 6월 24일 질의가 있어 답변한 바 있다”고 설명했고, 송현리 상류지역 둑방이 유실됐다는 이 의원의 발언에 “호우피해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이 제시한 사진은 하천내 공사를 위해 제방을 절개해 작업로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 군수가 의회에서 고성을 질러 논란이 된 것은 과거 임동섭 의원(현재 의장)의 발언에 두 차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미 설치된 1차 가동보(용작보)
2차 가동보 설치 현장(하청보, 비오기 전)
2차 가동보 설치 현장(하청보, 비온 후)
1차, 2차 가동보 위치(다음 카카오맵 발췌)
송현2교, 이번 비에 동바리(비계)가 튀틀렸다.
송현1교, 이번 비에 동바리(비계)가 튀틀렸다.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