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경제
남면로컬푸드직매장, 우리 농산물보다 타지역 농산물 우대 '비난'매장 관계자 ‘지역에서 공급량 부족해 공판장에서 사다 진열’ 변명

남면농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남면로컬푸드직매장(이하 로컬푸드직매장)에 가면 우리지역 농산물보다 타 지역 농산물이 대우를 받고 있어 ‘지역에서 생산 및 가공한 농식품만 판매’라는 ‘경영원칙’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로컬푸드직매장 식육코너 바로 옆에는 생산자 표시가 돼 있지 않은 깐마늘, 상추, 고추, 청량고추, 양배추 등 외부에서 들어온 야채가 진열돼 있다. 또 매장 통로 입구에는 잡곡이 진열돼 있는데 우리 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잡곡은 뒷전이고 용두농협 마크가 찍힌 각종 잡곡이 진열돼 있다.

심지어 요즘 수확이 한창인 감자도 생산자 표시가 없다. 계란, 고구마, 미숫가루 등 지역에서도 생산되고 있는 농산물이 생산자 표시 없이 진열돼 판매되고 있다. 농산물공판장에서 구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일부 농산물은 외부 농산물에 밀려 구색 맞추기 용 대접을 받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다. 심지어 사과즙, 아로니아분말, 사과칩, 우엉차, 국수 등 가공식품은 식품 진열장 맨 끝에 초라하게 진열돼 있어 농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로컬푸드직매장 관계자는 “타 지역 잡곡을 앞에 진열한 것은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고 우리 지역에서 연중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그렇게 했다”고 주장하면서도 “타 지역 농산물을 뒤쪽에 진열하는 것이 맞다.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깐마늘, 상추, 고추 등 야채에 생산자 표시가 없는 것에 대해서는 “공판장에서 구입 후 소포장해서 판매하고 남은 것이다”면서 “우리 지역에서 다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깐마늘은 지역 농민들이 꺼려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가공식품에 대해서는 “주로 법인에서 생산한 것이고 유통기간이 길기 때문에 뒤쪽에 진열한 것이다”고 변명했다. 덧붙여 “매출액 중 농산물 판매 비율은 10~12%에 이른다”고 밝혀 충격을 주었다.

로컬푸드직매장은 5억원 이상 국민의 혈세를 지원받아 총27억여 원을 들여 2017년 9월 개장했다. 당시 경영원칙으로 ▲지역에서 생산 및 가공한 농식품만 판매 ▲농협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농협과 출하 약정을 한 농업인만 출하 ▲농업인이 직접 포장하고 가격 결정 ▲당일 판매하고 남은 농산물은 농업인이 직접 수거 ▲신선 농산물은 당일만 유통 ▲모든 농산물에 농업인 정보 기재 ▲중소 농업인ㆍ고령 농업인ㆍ여성농업인ㆍ귀농 농업인 우대를 밝힌바 있다.

위 사진은 남면농협로컬푸드직매장에 진열된 타 지역에서 들어온 농산물의 일부 사진이다. (6.20 오전 촬영)

 

이태정 편집국장  newsing@chol.com

<저작권자 © 장성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태정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스머프 2019-06-23 19:38:17

    장성이 고향인 광주시민입니다.
    아주 독하게 성의없는 매장이더구만요.
    잡곡도 장흥것이 많고, 과일은 공판장것이 많고,
    토마토 하면 남면인데 토마토까지도
    화순토마토가 놓여 있고,
    장성에서 만든 떡인줄 알았드만 화순에서 가져 온 것.
    우리 장성에는 아마 떡집이 없나.
    뭐가 로컬푸드매장인지 모르겄어요.
    '로컬푸드'라는 간판을 달고 지역생산자와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태입니다.
    최소한 장성것만이라도 한데 모아놓으면 쓰겄습니다.
    여기서 여기까지는 확실히 장성것이라고 딱 구분지어 놓았으면..
    이것저것 섞어놓으니까 장난치는것 같어요.   삭제

    • 생각좀 2019-06-22 17:53:50

      로컬 푸드만 가지고 영업이 되냐 ?
      이익이 남아야 직매장을 운영하지 !   삭제

      • 조합원 2019-06-21 12:17:33

        우리지역 가공식품은 유통기간이 길어서 뒤에진열하고 타지역 잡곡은 유통기간이 짧아서 맨 앞에 진열했나요? 지역 농민을 위하는 마음이 있긴하나요?   삭제

        • 개나리 2019-06-20 22:06:10

          농민을 위한 로컬푸드직매장이 아니구요. 기대하지도 않았지만   삭제

          Back to Top